본문 바로가기

Useful Informations/Boxing

복싱의 올바른 자세 - 1. 기본적인 발의 자세


# 아래를 클릭하면 해당 포스팅으로 이동 합니다.

1. 기본적인 발의 자세

2. 기본적인 상체의 자세
3. 특수한 자세



이번 포스팅에서는 복싱의 올바른 자세에 관하여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은 제 개인적인 경험에 의한 글이고 또한 너무 깊이 파고 들어가지 않고 초보자 분들의 이해만 도우려는 글이니 고수분들은 그냥 패스해 주시길 바랍니다.


1. 올바른 자세를 갖는 이유

모든 스포츠의 기본은 자세입니다. 여러가지의 정확하고 빠른 동작들은 올바른 자세에서 부터 나오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제가 아는분이 좋아하시는 야구를 보면 타격시에 자세가 있습니다. 자세를 잘못 잡으면 헛스윙을 할때가 많고 원하는 곳으로 공을 보낼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복싱에서도 마찬가지 입니다.  올바른 자세를 가져야만 정확하고 간결하며 빠른 동작을 구사 할 수 있습니다. 간혹 어떤 분들은 자세에 그다지 신경 쓰지 않고 멋만을 추구하며 연습하시는 분도 계시고, 어떤 분들은 올바른 자세로 시작해도 연습하다보면 틀린 자세로 연습을 하시고 계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올바른 자세를 요구하는 이유는 간단하게는 부상의 방지와 더 나아가 고급 기술들의 자연스러운 구사와 더불어 기술들에 연결되는 핵심이기 때문입니다.


2. 따라하기 쉬운 올바른 자세

먼저 설명으로 발의 위치를 잡는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설명은 오른손 잡이분들에 의한 것이므로 왼손잡이인 분들은 반대로 따라하시면 되겠습니다.

1. 편안하게 차렷자세로 섭니다.
2. 발의 보폭을 자신의 어깨 넓이로 벌립니다.
3. 오른발은 가만히 놔둔 상태에서 왼발을 평소 걷는 보폭만큼 앞에 둡니다.
4. 그상태에서 왼발을 전체를 바닥에 대고 각도를 발 앞꿈치를 몸의 안쪽으로 45도 정도로 둡니다.
5. 오른발을 몸의 바깥쪽으로 약 15도 정도 틀고 뒷꿈치를 약간 들어 줍니다.


간혹 어떤분은 오른발도 45도 정도로 틀어줘야 되는거 아니냐는 말씀을 하시는 경우도 계신데,
원래는 오른발의 위치가 앞쪽 그러니까 차렷하고 어깨 넓이로 다리를 벌린다음 발의 각도를 조절하지 
않습니다. 15도정도 틀라는 이유는 그냥 제 경험상 이것이 제일 편안한 오른다리의 자세같아서 적었습니다.
그리고 사람마다 체형과 키가 달라 발의 간격과 내딛는 보폭의 길이 등이 변할 수 있으므로 자세한 숫자를 적지 않았습니다.



3. 올바른 발의 자세 상태 점검하기

위의 발의 자세잡는 방법을 따라하고 나서 자신이 올바른 자세를 취하고 있는지 궁금하실 껍니다.
올바른 자세를 점검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1. 일단 위의 자세를 잡은 뒤 그 상태로 쭈구려 앉기(굴신)를 합니다. 엉덩이를 바닥에 대거나 무릎을
    땅에 대면 안됩니다.
2. 그 상태에서 몸의 중심(상체)을 앞뒤로 약간씩 옮겨 봅니다.
3. 쭈구려 앉는 것이 편하고, 중심을 앞뒤로 옮겼을때 넘어지지 않거나 중심을 잡기가 쉬우면 올바른
    자세를 잡았다 할 수 있습니다.

발의 보폭이 너무 넓으면 쭈구려 앉았을 시에 불편하고 조금 오래 앉아 있을 경우 다리에 통증이 옵니다.
또는 발의 보폭이 너무 좁을 경우 쭈구려 앉기가 힘들고 앉았다 할 지라고 몸의 무게 중심을 앞뒤로 옮겼을 시에 중심을 잡기 힘들거나, 엉덩방아를 찧거나, 앞으로 몸이 쏠려 넘어지는 현상이 발생 합니다.


4. 연습 방법


모든운동의 기본은 자세에 있다고 위에서 설명드렸듯이, 연습시의 처음의 발의 보폭과 발의 각도가 마지막까지 비슷하거나 같아야 제대로된 발의 기본자세를 가졌다고 말 할 수 있을 것 입니다. 이 방법은 처음 복싱을 접하시는 분들에 해당하는 것 입니다.

도장에서 연습하시는 분들은 도장에 큰 전신 거울이 곳곳에 붙어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아마도 바닥에 발모양으로 테이프로 붙여진 곳이 있을 겁니다.
집에서나 혹은 다른 곳에서 연습하시는 분들에게 제가 추천드리고 싶은 방법은 되도록이면 큰거울 아니면 집에서 쓰는 전신 거울정도의 거울을 준비하시면 연습시 편하실 겁니다. 그다음 위에서 말한 발의 형태를  테이프로 발모양의 둘레를 따라 붙입니다.

그다음 가볍게 뒷꿈치를 들고 제자리 뛰기를 합니다. 제자리 뛰기를 할 시에 시선은 발을 보지 말고 앞을 보고 상체는 편하게 힘을 빼고 뜁니다. 너무 높이도 너무 낮게도 아닌 줄넘기 넘으실때 그 높이면 적당 합니다. 자신이 정해놓은 숫자의 뜀을 뛴 후 발을 봅니다. 자신이 붙인 테이프와 발의 위치와 모양이 일치 한다면 성공(?) 입니다.




좀 횡설 수설한 발의 기본자세에 대한 포스트 였습니다. 다음 포스트는 기본적인 상체의 자세 입니다.
질문이나 댓글 언제든 환영 입니다.^^
다리를 다쳐 제대로된 사진을 첨부 못했습니다. 이점 사과 말씀 드리며 빠른 시일내로 제대로된 사진을 올려드리겠습니다. ^^

'Useful Informations > Box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복싱 밴디지 감는 법  (1) 2010.08.12